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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3/2019

생활지도 및 상담 /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요약정리

생활지도 및 상담 /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요약정리


1장 개념과 역사

1. 학교상담과 생활지도의 개념

1) 생활지도

협의: Guidance의 번역어, 학생들의 학업, 진로, 인성 등의 영역에서 발달, 의사결정, 문제해결 등의 과정을 돕는 활동. 대체로 전문적인 활동영역내용을 포함
광의: 학생의 생활 및 행동지도 등을 총칭하는 의미, 교과(학업)지도이외의 모든 학교교육. 행동습관, 출결 및 지각, 청결과 위생, 예절, 가치관 교육 등을 포함
 

2) 학교상담


학생의 생활 전반에 대한 조언 뿐만 아니라 심리치료, 태도변화, 행동수정, 의사결정, 문제해결, 정보제공 등 전문적 기법에 의한 새로운 기능 보유.
 
<운영기관 및 장소 중심 분류>
(1) 학교상담
(2) 대학상담
(3) 사설개업상담
(4) 복지기관 상담
(5) 청소년기관 상담
(6) 기업상담 (산업상담, 직장인 상담)
(7) 종교기관 상담
(8) 정신과 상담
(9) 직업상담
 

3) 상담과 생활지도의 개념적 구분

(1) 상담은 생활지도보다 더 전문적인 활동인가
: 생활지도나 상담 모두 고도의 전문성을 요하는 부분이 있는 반면 일반적인 지식과 능력으로 가능한 부분도 있음. 중요한 것은 상담이나 생활지도에 임하는 교사의 진지한 태도임. 학생들의 모델링 대상이 바로 교사 자신의 행동과 태도이기 때문임.
(2) 상담은 생활지도의 한 방법인가
: 상담은 학생조사, 정보제공, 상담, 진로지도, 정치, 심리교육 등의 생활지도 방법 중 하나로 여러 생활지도활동 전반에 관여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비중을 차지함.
 
(3) 상담과 생활지도는 다른 종류의 문제나 영역을 다루는가
상담과 생활지도를 다른 것으로 정의하는 관점도 있음. 이는 상담에서 다루는 문제의 종류와 생활지도에서 다루는 문제의 영역이 다르다는 견해임. 학교생활 적응문제는 생활지도 고유의 문제영역이고, 학업문제나 진로문제는 생활지도와 상담의 중첩 영역이고, 일시적 적응장애나 부모와의 갈등, 성 문제, 심리문제, 등교거부 등은 상담 혹은 심리치료의 영역으로 봄. 본 관점은 상담과 생활지도 모두를 방법으로 인식함.
 

2. 학교상담과 생활지도의 필요성과 목적

1) 학교상담과 생활지도의 필요성

(1) 아동청소년 문제: 청소년 범죄 예방 및 정신건강 증진 차원
(2) 발달상의 필요성: 아동청소년기는 성격 형성의 중요한 시기이므로 적절한 상담과 지도를 통해 안정적 성격 형성에 도움.
(3) 훈육관의 변화: 민주주의가 정착하면서 과거 훈육자중심의 훈육관에서 개인의 인권을 존중하고 창의적인 참여를 장려하는 방향인 쌍방향적 훈육관으로 변화하는 추세. 이러한 과정에서 일방적인 체벌과 억압아닌 상담과 지도가 필요함.
(4) 사회의 변화: 정보화 및 지식기반사회로 접어들면서 변화의 속도가 매우 빠르게 진행됨. 학생들이 이러한 변화에 잘 대처할 수 있도록 교육
(5) 가족구조와 성역할의 변화: 대가족->핵가족으로의 변화, 여성의 사회진출 확장 등 기존의 성역할에 크게 변화가 일어나면서 생활지도의 변화 또한 요구됨.
 

2) 학교상담과 생활지도의 목적

(1) 전인적 세계시민으로서의 성장: 학생을 개인 한 사람으로서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한 사회의 일원으로 보고 사회적 이익과 개인의 이익을 조화시킬 수 있는 방향을 추구해야 함.
 
(2) 예방: 생활지도의 예방적 기능은 상담에서보다 더 중요. 개인의 자기이해를 향상시킴으로써 증진할 수 있음.
- 일차 예방 (primary prevention): 문제의 원인 자체를 차단함으로써 문제 발생을 원천적으로 막는 방법
 
- 이차 예방 (secondary prevention): 문제가 이미 발생하였지만 그 문제가 더 강화되거나 타인들에게 퍼지는 것을 막는 방법.
 
(3) 문제해결력의 신장: 예방을 위해 가장 필요한 능력 중 하나. 문제 발생 후 문제를 해결하는 일보다는 문제를 조기해결발견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에 중점.
 
(4) 미래의 준비: 교육의 본질은 미래를 위한 준비. 직업인, 가정의 일원, 시민의 차원에서 미래를 준비하는 것. 개인의 잠재력 개발과 관련된 다양한 활동을 통해 미래사회의 가장 중요한 덕목인 창의력 향상에 힘써야 함.
 
 

3. 학교상담과 생활지도의 역사

1) 발생

- 1945: 아동중심 교육사사의 영향을 받아 태동
- 1950년 초기: 지능검사를 비롯한 심리측정이 도입
- 1950년대: 아동과 학생의 문제를 발견, 이해, 지도하는 방법에 대한 교사 교육 시작
- 1957: 서울시 교육위원회가 최초의 상담교사 교육 실시
- 1962: 서울대, 이화여대에 각각 학생지도연구소설치
 

2) 초기의 이론적 경향성

- 지시적(directive) 상담 접근: 구조화된 면담과 심리검사를 활용하여 학생의 문재를 진담. 그 진단에 근거하여 개입전략과 방법이 결정. 이에 의해 표준화된 절차와 과정에 의하여 상담이 진행됨.
- 비지시적(non-directive) 상담 접근: 진단보다는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관계를 더 중요하게 여기며, 개입전략과 방법을 상담자가 결정한다기보다는 내담자에게 상담과정의 진행에 대한 주도권을 상당부분 부여함.

3) 학교상담 제도의 변천

서울대학교 학생지도연구소(1962년 설립)에서 인턴십 교육 시행. 1963한국카운슬러협회결성. 1964년 교도교사 자격증제도 시행. 197318학급 이상 규모의 중고등학교에 교도주임을 둔다는 규정이 신설. 1990년대 초 교도교사, 교도주임이라는 명칭이 진로상담교사, 진로주임으로 변경. 1999전문상담교사자격 신설. 이후 해당 자격은 전문상담교사 1으로 변경되었고 전문상담교사 2전문상담 순회교사자격이 신설. 2009년에는 상담업무를 전담하는 전문상담교사를 두고 있는 학교를 중심으로 WEE CLASS를 설치하여 부적응 학생들을 돕는 시스템 운영.
 

4) 청소년상담의 발전

- 담당 정부 부처: 청소년 상담업무는 원래 문교부 업무였으나 1988년 이후 문화관광부 청소년국의 업무로 이관. 2002년부터 5년 동안은 국무총리실 산하 국가청소년위원회의업무로 변경. 2008년부터는 보건복지가족부 아동청소년정책실로 이관.
 
- 관련 국가 정책: 청소년기본법, 청소년보호법, 청소년활동진흥법, 청소년복지지원법등을 기반으로 이루어짐.
 
- 상담센터: 1993년 체육청소년부 산하 청소년대화의광장설립. 이후 한국청소년상담원으로 명칭변경. 각 시도의 청소년상담실은 종합청소년상담지원센터로 시군구의 상담실은 청소연지원센터로 명칭 변경.
 
- 전문가 자격 제도: 청소년기본법 및 시행령을 기반으로 2003년부터 청소년상담사 1, 2, 3급 자격증 제도가 시행 중.
 
- 활동영역 확장: 해밀(학업중단청소년 지원사업), 1388 청소년전화(긴급구조 서비스 단일화 사업), CYS Net(위기청소년 안전망 구축 사업), 찾아가는 상담, 학교 또래 상담 등 다양한 활동.
 

4. 학교상담과 생활지도에 임하는 교사의 태도

1) 긍정적 인간관

기본적으로 인간은 잠재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믿고 부정적인 요소보다는 긍정적인 요소를 인식하여 강화시키는 것이 효과적. 개인집단사회가 자체적으로 문제갈등고통을 감소시키는 경향성과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긍정적 인간관이 필요.

2) 끊임없는 자기발전

(1) 인간적 성장: 전문 상담자들은 상담자로서의 발전을 위해 자신의 정서, 사고, 대인행동 및 반응에 대한 총체적인 성장을 추구해야 함. (인간적 성장)
(2) 전문성의 발전: 새로운 이론 및 기법을 습득하여 지속적으로 전문성 제고를 위해 노력해야 함.
 

3) 학교조직 및 제도와의 협력

제도·조직의 틀을 무시하고 교사의 재량권만으로 상담이나 지도에 임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함. 규제를 받더라도 제도나 행정의 틀 안에 들어가 조직·제도·행정절차를 활용하여 상담활동에 지원을 적극적으로 요구하는 것이 올바른 방향.
 
 

2장 이론적 배경

1. 종합적 학교상담 생활지도 이론

1) 학교상담과 생활지도의 내용영역: 종합적 모델

(1) 학업발달영역
- 효과적 학습기술 및 수험전략 학습
- 비판적 사고기술 개발
- 학업상의 강·약점, 개인적 학습양식 등의 확인
- 교육적 의사결정에 필요한 기술 개발
- 집단활동 내 자신의 역할 이해
- 학급 내 책임감 있게 행동
- 학교 환경에 적응
 

(2) 진로발달영역

- 개인적 특성·흥미·적성·기능 지각
- 직업세계의 다양성 인식 및 존중하는 태도 함양
- 학교생활 및 장로 진로선택사이의 관계 이해
- 일에 대한 긍정적 태도
 

(3) 인성 사회성 발달영역

- 자기인식 및 자기수용능력 개발
- 개인적 책임감 개발
- 효율적 대인과계 및 의사소통기술 개발
- 타인에 대한 이해와 존중의 태도 개발
 

2) 학교상담과 생활지도의 조직 틀: 종합적 모델

(1) 구조적 요소

정의: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프로그램이 전반적 학교교육 내에서 차지하는 위치와 임무, 프로그램의 궁극적 수혜자, 프로그램 전달자, 프로그램에 의해 달성되는 결과 등을 정의하는 것
당위성: 전체적 교육체제 내 상담과 생활지도의 중요성 및 교육목표 습득의 이유 설명. 상담과 생활지도가 모든 학생들의 잠재력 개발과 발달적 조력을 위해 설계됨을 강조
기본가정: 프로그램을 구안하고 안내하는 원칙.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프로그램의 종합성, 균형적 특성, 기타 교육과정과의 관계, 프로그램 기여 등에 대하여 진술.
 

(2) 프로그램 요소

교육과정: 학교상담 생활지도의 세 가지 내용 영역인 학업발달, 진로발달, 인성 및 사회성 발달을 도모하기 위해 제공되는 경험들로 구성
개별 계획: 모든 학생 각자의 학업발달, 진로발달, 인성 및 사회성 발달을 계획, 점검, 관리하도록 도와주기 위해 설계된 활동들을 지칭
 
반응적 서비스(responsive service): 개별학생의 긴급 요구나 문제에 대해 상담교사가 반응적으로상담을 비롯한 기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개인상담, 집단상담, 위기개입, 갈등중재, 또래지지 프로그램, 의뢰, 자문 등.
체제지원: 전반적인 학교상담 생활지도 프로그램을 수립, 유지, 강화하는 관리활동들로 구성. 프로그램 자료의 개발과 평가, 홍보, 학부모 교육, 지역사회에의 아웃리치 등.
(3) 프로그램 시간: 미국 학교상담학회(ASCA)의 경우 전담상담교사는 행정업무를 제외하고 80%이상의 시간을 고유업무에 사용하는 것을 권장.
 

3) 소요 자원


세가지 자원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확보하여 프로그램의 성공 가능성을 높여야 함.
인적자원: 상담교사, 학생, 교장을 비롯한 행정가, 교과 교사 및 보건, 영양, 사서 교사, 학교운영위원 등 학내 인사들. 학부모, 지역사회 인사, 산업계 인사 등 학외 인사도 경우에 따라서는 중요한 인적자원이 될 수 있음.
재정적 자원: 필수적 요소. 자료 구입 및 운영에 사용할 장비와 시설을 구비하는데 예산이 필요함.
 
정치적 자원: 학부모 단체, 교직원 단체, 교육청, 시의회 등에서 프로그램을 지지하는지 여부.
 

2. 심리학적 관점과 이론

1) 정신분석학적 이론

(1) 정신분석학의 주요 개념 (Sigmund Freud)

- ()욕구와 성격 발달: 어린아이의 성적 욕구가 어디에 집중되는지에 따라 아동의 발달단계를 구분
구강기: 입과 입술, 혀에 욕구가 집중되어 이 부위를 통해 쾌감을 경험하고 세상을 탐색하고 이해함.
항문기: 쾌감의 중심이 항문 및 배설과 관련됨. 배설을 통한 쾌감뿐만 아니라 배설을 참거나 잘못함으로써 부모에게 벌을 받기도 함. 이러한 과정은 아동의 성격형성과 깊은 관계가 있음.
성기기: 성기를 자극함으로써 쾌감을 경험하고 이성 부모에 대해 성적 욕구를 경험. 그러나 동성 부모에 의해 이러한 욕구가 억압·잠재됨.(오이디푸스 콤플랙스, 엘렉트라 콤플렉스)
 
- 무의식(unconscious): 우리가 인지하거나 느끼지 못하는 경험상태. 인간이 그동안 이해하기 힘든 행동의 원인들을 설명하는 데 도움. 또한 인간의 정신병적 증상이나 행동의 원인을 설명하는 데에도 자주 활용.
- 정신역동(psychodynamic): 어린 시절 부모나 주변 인물과의 관계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만약 오이디푸스갈등을 심하게 경험하고 그 갈등을 적절한 수준으로 해소하지 못한 사람은 어머니와 아버지 사이에서 경험한 심리적 갈등이 무의식에 잠재됨. 이러한 미해결 갈등(unsolved conflict)이 남은 일생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준다는 것. 정신역동은 정체된 것이 아니라 움직이는 속성을 가지고 있음.
(2) 생활지도와 상담에의 영향: 인간 행동의 감정적 측면, 특히 성적 욕구가 행동을 설명하는 핵심적 개념이 됨. 인간의 합리성만을 강조하여 감정을 억압하고 이성적으로 교육해야 한다는 구 교육관에서 탈피. 현대의 상담과 생활지도에 영향을 미침.
 

2) 행동심리학적 이론 (Watsons 주창, Skinner 발전)

(1) 행동심리학의 기본 가정
행동 (동작, 즉 신체의 움직임에 의해 나타나는 행동, 언어, 생리적 반응 등을 포함)을 연구하는 것.
자극과 반응과의 관계를 구명하는데 초점.
행동심리학의 연구 대상이 되는 행동은 관찰 가능한 것이어야 함. (과학적 연구방법론을 가능한 엄격하게 지키는 방향을 추구)
 
- 행동심리학자들의 궁극적 목적: 실섬실에서 나온 연구들을 현실 상황에 적용 시키는 것.

(2) 행동심리학의 주요 개념

- 학습: 행동이나 반응에 변화가 발생한 것.
- 고전적 조건화(수동 조건화): 자극과 반응 사이의 자연적 생리적 관계를 이용하여 서로 관계가 없는 상이한 자극에 대해서 동일한 반응을 학습
- 작동 조건화: 작동행동이 일어날 때, 또는 작동행동이 일어나는 바로 그 경우에만 강화자극을 제공하여 작동행동을 증강 또는 감소시키는 것.
- 강화: 행동학습을 촉진시키는 기제
- 소멸: 이미 형성된, 학습된 행동을 약화시키거나 없애는 현상
- 일반화: 특정한 대상에 관한 사고나 연구의 결과를 그것과 유사한 대상에 적용하는 것
- 사회학습: 물질적 보상이나 자극이 아니라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거나, 타인과의 관계를 통해서 행동을 학습하거나 변화하게 되는 것
 

(3) 생활지도와 상담에의 영향

- 행동수정기법(behavior modification)은 유치원과 초등학교 등에서 아동들의 부적응 행동을 교정하는데 사용.
- 교과수업에 영향
 

3) 인지심리학적 이론: 현대 심리학에서 주류를 이루는 관점

(1) 인지적인 상담과 심리치료 이론

- Ellis의 합리-정서 치료이론 RET(Rational-Emotive Therapy), REBT
: 인간의 부적응행동은 자신, 타인, 그리고 세상에 대한 절대적이거나 주술적(呪術的) 사고(思考), 비합리적이고 비현실적이며, 또한 비논리적이고 융통성이 없는 사고로 인해서 신경증·정신병·범죄 등으로 규정되는 양식의 행동을 하게 되는 것에서 기인한다고 가정한다. 또한 인간은 이러한 비합리적 사고를 창출해 내고 계속 견지하려고 하는 경향이 있다고 보고 있다.
 
- Beck의 인지치료이론
: 내담자가 지닌 정서적 불편감 및 행동 문제들과 관련된 역기능적 사고를 찾고 내담자와 협동적으로 역기능적인 사고를 수정하여 정서적 불편감 또는 행동문제들을 해결해 나가는 치료법.
 

(2) 상담과 생활지도에의 영향

청소년이나 대학생 상담에서 인지치료법은 매우 효과적임. 인지적인 개인상담기법을 응용해 각종 심리교육프로그램이 많이 개발되었음.
 

3. 교육학적 관점과 이론

1) 인간의 성장욕구와 자아실현

인간은 생존과 안전을 위한 기본 욕구, 그리고 소속감, 사랑, 자존감 등의 사회적인 욕구가 있으며, 그 외에 자기 자신의 타고난 가능성과 인생의 목표를 실현하려는 자기실현의 욕구가 있음. 이러한 욕구는 인간이 더 나은 존재가 되려는 성숙과 성장의 욕구와도 관련됨.
 

2) 발달과업과 발달단계에 대한 이론

(1) 발달이론의 교육학적 시사
- 발달과제(Developmental tasks): 신체적 성숙과 개인적 노력 사회적 기대를 기초로 삶의 특정 시점에서 개인이 획득해야 하는 지식과 태도.
- 발달단계(Developmental stages): 인간발달의 연속선상에서 현저하게 구분되는 어떤 기준에 따른 단계.
- 발달과제이론과 발달단계설은 인간이 어떤 경로를 밟아서 성장하고 발달하는지를 보여 주기 때문에 특별한 지도를 요하는 아동이나 청소년을 발견하는 기준이 될 수 있음.
 
(2)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론의 교육학적 의미
신뢰감(trust) vs. 불신감(mistrust) - 출생~1
: 기본적인 욕구는 어머니나 돌보는 사람과의 지속적이며 예측적인 관계를 통하여 충족되어야 하며, 이 시기에 정신사회적 능력의 기초가 개발됨.

자율성(autonomy) vs. 회의감 및 수치심(doubt&shame) - 2~3
: 걷기, 먹기, 배변 같은 일부 기본적인 자기 간호 활동을 수행하고, 관계, 소망, 놀이에서의 선택을 통하여 자율성을 발달시키게 됨.

주도성(initiative) vs. 죄책감(guilt) - 4~5
: 공상과 상상을 통하여 새로운 역할을 수행을 시도, 이시기의 아동들은 자신의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고자 노력하며 초자아나 의식을 발전시킴.

④ 근면성(industry) vs. 열등감(inferiority) - 6~11
: 학령기 아동은 사회적으로 생산적인 기술과 도구를 배우도록 자신을 스스로 이용하며 또래와의 협동과 놀이에 대해 배우게 됨. 대부분의 학령기의 아동은 주기적인 열등감을 경험하지만 결과적으로는 생산적인 집단 구성원이 되고자 노력함.

⑤ 정체감(identity) vs. 역할혼돈(role confusion) - 12~18
: 성적인 성숙과 심한 신체적 변화가 나타나는 청소년기에는 성인의 의사결정에 중요한 정체성을 획득하고, 사회에서의 그들 자신의 역할을 발견, 동료의 압력에도 불구하고 그들 자신의 성역할에 관해 적절한 선택을 함.

⑥ 친밀성(intimacy) vs. 고립감(isolation) - 19~성인초기
: 부모로부터 심리적, 경제적 독립을 성취하여 직업을 선택하고 배우자를 찾으면서 성숙하고 책임감 있는 성인으로서의 역할을 발전시킴. 타인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스스로의 정체성을 잃어서는 안됨. 친밀한 관계 형성에 실패한 사람은 또 다른 타인과 친밀감을 경험하는 것에 대해 고립감을 발달시킴.

⑦ 생산성(generativity) vs. 침체감(stagnation) - 중년기
: 다음 세대를 낳고, 가르치고, 지도하는 역할을 수행. 자신이 종사하는 분야에서 직업적인 성취나 업적을 내고자 노력. 이러한 생상선 형성에 실패한 개인은 침체감에 빠지고 대인관계가 빈곤해짐.

⑧ 자아 통합감(ego integrity) vs. 절망감(despair) - 노년기
: 신체적인 노쇠와 직업으로부터의 은퇴, 가까운 사람의 죽음 등으로 인하여 무력감에 빠지기 쉽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인생에 대한 긍정적 평가와 부정적 평가를 통합시키면 경험을 함. 자신의 생에 대해 부정적 평가만을 하게 될 경우 절망감에 빠져 인생을 후회하게 됨.
 

3) 인성교육이론

(1) 인성교육의 목적
학생들이 심리적, 윤리적, 사회적 덕목들을 함양한 올바른 인간을 길러내는 것. 그동안 인성교육의 목적론이 지나치게 복잡하여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인성교육론을 발전시키기 어려웠음. ‘어떻게에 치중하여 교육방법에만 집착해온 기존의 관점에서 탈피하여 어떤 인간을 길러야 하는가라는 가치관의 본질적 문제를 파악할 필요가 있음.
(2) 생활지도와 인성교육의 관계
생활지도는 그 자체가 인성교육이라고 말할 수 있을 만큼 두 개념은 관계가 깊음. 인성교육이 구체적 내용과 방법을 가지고 교육현장에서 실현된 것이 바로 생활지도임.
(3) 긍정심리학과 인성교육
치료의 효과가 문제의 원인을 제거하는 데서 나온다기보다는 오히려 내담자의 희망, 의지, 낙관주의 성향, 주변 사람들의 지원 등에서 나온다는 사실이 밝혀짐에 따라 긍정심리학이 인성교육과 상담학의 발전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

4) 민주주의 교육사상

- 아동중심 교육관
- 개인에 대한 존중
- 체벌보다는 가이던스(지도, 조언, 방향제시)를 제공
 

4. 학교상담과 생활지도의 활동

1) 학생조사활동

- 개념: 학생의 가족관계, 가정 경제수준 및 부모 교육수준, 거주지, 성적 및 적성, 교우관계 등의 신상 파악.
- 목적: 학생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수행되는 활동
 

2) 정보제공활동

(1) 정보의 내용
- 교육정보: 학생이 이수해야 할 정규 교육과정, 특별활동, 과외활동, 교외의 교육정보
- 직업(진로)정보: 산업구조 및 직업구조의 변화에 대한 일반적 정보를 비롯하여 특정 직업에 취업하기 위한 조건 등 구체적 정보까지 다양함.
- 개인-사회적 정보: 개인 및 대인관계에 대한 정보. , 개성이나 성격에 대한 지식, 개인 간의 이질성과 동질성, 개인의 변화 등에 대한 정보.
 
(2) 정보제공의 방법
- 정보의 수집과 분류: 신문, 잡지, TV 프로그램, 인터넷, 전문가, 백과사전, 연구논문 등의 정보원으로부터 정보를 수집. 교육정보/직업(진로)정보/개인-사회적 정보로 1차 구분 후 각 영역에서 하위 분류.
- 정보의 제공: 적재, 적소, 적시의 원칙에 입각.
 

3) 진로지도활동

(1) 진로교육: 정규 교육과정(사회 교과, 실업, 기술, 산업, 가정, 도덕 윤리 등) 및 일선 교사들이 직접 수집하고 보급하는 정보, 인터넷의 활용, 특정 직업인의 초빙 강연, 현장견학 등을 통해 이루어짐.
(2) 진로상담: 진로 교육이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활동인 반면에 진로 상담은 개인 또는 집단을 상대로 하는 활동임.
(3) 정치 및 추수지도:
- 정치: 학생을 개인의 능력에 맞는 학급에 배정하는 것, 개인의 흥미와 관심에 맞는 특별활동이나 과외활동에 배치하는 것.
- 추수지도: 추수 평가를 하여 학생을 맞는 위치에 재배정 하는 것.

4) 상담활동

(1) 학교상담교사: 주로 담임교사가 자기 반 학생들을 상담하게 되며 전문상담교사가 배치되어 있는 학교는 별도의 상담활동을 함. 앞으로 학교상담 업무의 전문성이 전반적으로 향상될 것으로 기대.
(2) 상담자로서의 담임교사: 학생 개개인의 각종 사정과 처지를 가장 먼저 파악하고 필요에 따라 학생 및 부모와 면담을 해야 함.
(3) 상담 자원봉사자: 상담 자원봉사자들이 각 시도 교육청이나 교육연구원에서 주최하는 연수를 받고 일선 학교에 배치되어 심성훈련 혹은 개인상담을 하고 있음.
 
 
나의 의견:
 
1장의 서두에서 이 책의 저자는 우리나라의 학교상담과 생활지도는 어떤 역사를 거쳐서 현재의 모습에 와 있는가?” “우리는 학교상담과 생활지도를 어떻게 개념화할 것인가?”와 같은 질문을 던지며, 이러한 질문들이 우리나라 미래의 학교상담과 생활지도의 모습을 예견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한다.
 
실제로 나는 전공서적을 요약하면서 관련 개념과 사례들을 찾아보게 되었고, 교직에서 상담과 생활지도가 얼마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지 새삼 깨닫게 되었다. 사회가 빠르게 변화하면서 학생들의 가치관 또한 예전과는 많이 달라졌다. 학생들은 과거보다 더 많은 위험에 노출되기도 하고 학교에 부적응하는 경우가 더 증가했다.
 
이러한 학생들을 바르게 교육하기 위해서는 상담과 생활지도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실제적 접근방식을 충분히 갖추어야 할 필요성에 대해 느꼈다. 뿐만 아니라 바람직한 교육을 위해서는 교사 자신의 인격적 성장이 필수적인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이전까지는 상담이라고 하면 단순히 학생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공감하고 조언해주는 수준이라고 생각했지만, 이 책을 읽고 내담자에게 필요한 상담은 단순히 공감이나 조언의 수준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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